생로병사의 비밀 831회, 동맥의 경고, 다혈관 질환편
17일 수 밤 10시 방송

[문화뉴스 성연수기자] 17일 수요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소리 없이 진행되다 갑자기 위험을 드러내는 '동맥의 경고, 다혈관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나로 이어진 '혈관', 한쪽의 혈관이 나빠지면, 다른 쪽 혈관에도 문제가 생긴다.

심근경색, 뇌졸중 등 동맥경화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심뇌혈관 질환은 자칫 잘못하면 돌연사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야기하는 무서운 질환이다. 빠르고 적절한 급성기 치료로 증상을 극복했다고 할지라도 환자에게 위험이 제거된 것은 아니다.  왜냐면 이러한 질환의 원인이 되는 동맥의 손상은 한 곳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신에 걸쳐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혈관 질환'이란 뇌혈관, 심혈관, 말초혈관 중 두 곳 이상이 동맥경화가 일어난 경우를 지칭한다. '다혈관 질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혈관에 동맥경화가 일어나 있는 경우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치료 이후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동맥경화는 아무런 증상 없이 시작되다 어느 순간 사지 마비, 실신, 돌연사 등 무서운 결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때문에 한 가지 혈관 질환이 확인됐다면 증상이 없더라도 다른 혈관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동맥경화는 한 곳에서만 일어나지 않는 전신질환이기 때문이다. 

[사진=KBS제공]
[사진=KBS제공]

# 뇌경색 환자에게 심혈관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늘 즐거운 마음으로 농사짓는 농부 박종수 씨.

종합 건강검진에서 경동맥 협착 진단을 받고 병원을 찾은 그에게 의료진은 심장 혈관 검사까지 진행했다. 평소 아무런 증상이 없던 그로서는 의아한 상황. 

하지만 검사 결과 그의 심장에 있는 세 군데 관상동맥에 모두 심한 협착이 진행되어 치료가 급한 상태였다.

[사진=KBS제공]
[사진=KBS제공]

뇌경색 증상으로 입원했던 김현철 씨(가명) 역시 입원 중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다. 병원에서 심장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숨이 찬다거나 하는 심장 질환의 증상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더더욱 의아스럽기만 했던 김현철 씨. 하지만 그의 심혈관은 이미 심하게 좁아져 시술하지 않으면 언젠가 돌연사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는 상태였다.  

치명적인 후유증을 낳거나 돌연사를 일으키는 심뇌혈관 질환.

심장 혈관과 뇌졸중은 단독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심혈관 질환자라면 뇌혈관 질환을, 뇌혈관 질환자라면 심장 혈관 질환을 미리 의심해야 한다.

# 동맥 질환은 한 번의 치료로 끝나지 않는다. 

60대 초반 송대근 씨의 가슴과 배에는 각각 커다란 수술 자국이 있다. 

50대 초반 심혈관이 막혀 흉곽을 여는 관상동맥우회수술을 받은 데 이어, 최근 복부를 여는 복부대동맥류 수술을 받은 것.

주요기사

복부대동맥류는 동맥경화로 대동맥이 부풀다가 파열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는 협심증뿐만 아니라 대동맥류라는 질환까지 여러 심각한 질환이 그에게 닥친 이유는 뭘까?

 

[사진=KBS제공]
[사진=KBS제공]

# 협착증으로 오해받는 말초혈관질환의 경고

지영중씨는 당뇨를 앓고 있어 혈당 관리를 위해 매일 꾸준히 둘레길을 걷는다. 

하지만 얼마 전부터 운동할 때마다 밀려드는 다리 통증으로 운동을 쉽게 할 수 없었다.

다리 통증 외에는 아무런 불편함이 없었다는 지영중씨. 

정형외과, 한방치료를 받아도 아무런 차도가 없어 고민하던 그는 말초혈관 질환까지 의심하게 되었다. 

말초동맥 질환은 다리로 가는 동맥이 동맥경화로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이다.

특히 운동 시 좁아진 혈관으로 인해 혈류가 충분히 돌지 않으며 통증이 야기된다. 

막힌 다리의 혈관을 뚫는 혈관성형술을 받게 된 지영중씨.

과연 다리의 혈관을 뚫고 지영중씨는 다리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었을까?

다리 혈관이 막혔던 그의 심혈관과 뇌혈관은 어떤 상태였을까?

지영중씨의 사연을 통해 말초혈관질환이 의미하는 긴급한 경고를 알아본다. 

[사진=KBS제공]
[사진=KBS제공]

하나의 혈관 질환이라도 있는 경우, 다른 혈관 질환까지 의심해야만 하는 이유!

 2022년 8월 17일 수요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생로병사의 비밀'은 KBS 1TV에서 수요일 밤 10시에 방영한다.



 
성연수 기자

독자와 공감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겠습니다.

최신기사
인기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